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표준화기구)는 재화 및 서비스와 관련된 제반설비와 활동의 표준화를 통하여 국제 교역을 촉진하고 지적, 학문적, 기술적, 경제적 활동 분야에서의 협력 증진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1947년에 창설된 국제기구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ISO는 표준 및 관련 활동의 세계적 조화를 촉진하고, 국제규격을 개발, 발행하며, 회원기관과 관련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도모한다.
ISO에 회원 자격으로 참가하여 국제 표준을 제정하는 세계 각국의 회원들은 대두분 각국의 표준화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정부 기관이나 협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협의를 통해 제정된 국제 표준은 각국의 실정에 맞게 수정하거나 번역되어 국가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구매자는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자신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를 바라고 있다.
따라서 구매자가 기업인 경우는 구매에 앞서 사양서 등에 자신의 요구사항을 공급자에게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공급자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업 활동을 하고 있지만 ,구매자로서는 자신의 요구가 생산품이나 서비스에 정확히 반영되도록 생산관리 조직이 짜여져 있고 생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는지, 예컨대 생산 도중에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이 발생치 않도록 적절히 보장되고 있는지, 혹은 납품 후의 고장이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보장되어 있는지 등 염려되는 사항이 많게 마련이다.
따라서 구매자는 통상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공급자에 대하여 품질경영의 실시나 품질보증 활동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나 공급자로서는 거래하는 구매자가 다수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각 구매자가 상이한 품질경영 시스템이나 품질보증 활동을 요구하게 되면 일일이 이에 대응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고객의 만족과 기업의 신뢰성 향상 ISO 9001 인증서는 회사 또는 특정 부분의 품질보증 활동에 관한 사실을 객관적으로 입증하는 문서로, 제품이나 기술서비스의 품질 수준이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적합하다는 사실에 대한 확인이기도 합니다.
ISO의 취지대로 자발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보완작업을 거듭할 경우 ISO 9001시스템은 기업혁신의 초석이 될 수 있으며, 기술발전과 생산환경, 경영풍토 등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업이 ISO 9001 국제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할 경우 다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